생명평화결사 소개
정관.서약문.생명평화의 경
걸어온길
후원안내
가족들




'생명평화결사'는 생명평화를 가꾸고 실천하고자 결의 한 사람들의 연대입니다. '생명평화 서약문'에 서약한 사람들을 우리는 '생명평화의 등불'이라고 부릅니다. 생명평화결사의 회원인 생명평화의 등불은 자신과 이웃, 뭇 생명들의 평화를 가꾸는 일을 내일처럼 기뻐하고 감사합니다.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거듭나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으며 내 안의 평화와 세상의 평화가 함께 있음을 알고, 한반도의 평화 지대화, 나아가 세계평화의 실현을 위한 길에 자신의 온 신명을 다 바치고자합니다.

그래서 학습과 수행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생명평화학교를 여름과 겨울에 엽니다. 지역별 등불모임에서도 생명평화학교를 열어 꾸준히 공부하고 스스로를 가다듬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년 생명평화전국대회를 열고 있으며 탁발순례단을 꾸려 3년째 전국을 걸으며 생명평화를 일구어 나가고 있습니다.

'생명평화결사'의 시작은 2001년 2월 16일에 시작된 '좌우익희생자와 뭇 생명 해원상생을 위한 범종교계 100일 기도'부터입니다. 지리산 달궁에서 생명평화와 민족화해의 마음을 담아 지리산 위령제를 지낸 것이 100일기도가 끝나는 그 해 5월 26일입니다.

이렇게 시작된 생명평화의 논의는 지리산생명연대의 창립을 이끌어냈고 그 이후 강연과 토론회, 문화행사 등을 거치며 기도 900일을 넘기고 있던 시점에 이라크 전쟁이 발발하면서 한반도에 전쟁위기설이 감돌게 됩니다. 2003년 11월15일 1000일 기도가 끝나는 날 이 시대에 만연한 생명평화의 위기상황을 벗어나기 위하여 지리산생명평화결사가 창립합니다.

지금의 이름은 2005년 생명평화결사 운영위원회의에서 정해진 것입니다.


생명평화결사의 활동은 크게는 생명평화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과 서약운동을 위한 <생명평화탁발순례>와 생명평화등불을 꺼뜨리지 않고 지켜가기 위한 수행과 학습의 장인 <생명평화학교> 등이 있습니다.

 

생명평화일깨우기

생명평화를 서약한 등불은 이 운동의 주체임을 항상 자각하기 위해 평화를 일깨우는 학습과 수행을 합니다.

- 생명평화학교 개설(지역별,계절별)
- 생명평화독본 간행
- 생명평화대회
- 생명평화문화운동(기도와 명상, 시와 노래 및 춤의 보급)


생명평화의 정착

생명평화의 등불은 이웃과 함께 평화마을을 가꾸고 평화를 세상에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 생명평화서약운동
- 생명평화마을운동
- 생명평화지대선언


생명평화의 확산

생명평화의 문제의식과 논리로 만남, 대화, 소통을 통해 이해와 존중, 배려의 풍토를 가꿔갑니다.

- 생명평화탁발순례
- 생명평화기도 캠페인
- 생명평화순례주간의 지정을 통한 순례문화 확산


생명평화연대 활동

생명평화운동단체간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생명평화의 담론을 확산하고 세상의 평화를 함께 가꾸기 위해 노력합니다.

- 생명평화심포지엄
- 생명평화의 돌탑쌓기
- 전쟁방지와 생명평화정착을 위한 각종 연대활동 등

 

운영위원회

운영위원회는 각 지역결사에서 중심적으로 활동하는 등불님들과 생명평화결사 평생교사, 운영위원장단, 각 위원회의 위원장과 실행위원 및 운영위원, 그 밖에 필요한 사람으로 구성합니다.

 

*5대 운영위원장단


- 위원장 : 김민해 (순천 사랑어린 배움터 교장)

- 부위원장 : 김정곤, 조영옥, 박두규, 김용우, 정윤주, 박소정, 전진택, 김경학

 

*5대 실행위원

- 백년순례위원회 : 박두규, 최광식

- 생명평화학교 : 정윤주, 이창민, 강인경

- 정책연구소 : 김용우, 김연숙

- 편집위원회 : 조영옥, 최장희

- 문화위원회 : 김경학, 권미강, 조은호

- 대외협력국제연대위원회 : 전진택, 정웅기

- 사무처장 : 박소정

 

*5대 운영위원

- 김금남, 김재형, 노재화, 봉각스님, 윤민상, 최경훈, 홍현두, 정현숙, 최종수,김은미, 강한나, 김산, 김경찬, 이병록

 

*5대 감 사

- 이용우, 유정희

 

*사무국

-사무국장 : 변영희?

 


 



온 우주 삼라만상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어 서로가 서로에게 존재의 근원이 되며 의지하여 살아가고 있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동식물 등 살아있는 생명체는 물론 돌,흙,먼지까지 모든 무생물을 포함하여 세상에 있는 존재들을 다 하나로 이어지게 한 것입니다.

왼쪽 제일 위 : 태양
오른쪽 제일 위 : 달
좌 : 물에 사는 모든 생명체들, 하늘을 나는 동물들
우 : 들과 산에 사는 동물들
위 : 지상에 사는 나무,풀 등 식물들
아래 : 사람

그러나 로고는 보는 이에 따라서 다르게 느껴질 수 있으며 그 다른 느낌들이 이어져 로고에 생명력을 불어 넣을 것입니다.

이 로고는 안상수(홍대 시각디자인학과)선생님이 만들어 주셨습니다.